본문 바로가기
포르투갈/포르투갈 행정

[포르투갈에서 혼인신고] 번외 2. 한국대사관 통해 혼인 신고 하기 (행정업무는 한국이 짱...)

by Mia_Algarvian 2023. 3. 10.
728x90

 

포르투갈에서는 이제 법적으로 기혼자다.

그리고 이제 한국에서 혼인 신고를 하려는데 약간- 머뭇.... 

 

역시 사람은, 아니 나는 갖지 못한 걸 가지고 싶어 하는 존재야. 

기혼자가 되니 갑자기 미혼자가 되고 싶잖아..?! 

4. 포르투갈에서 혼인을 한 경우에는
 
3개월 이내에 혼인신고를 하셔야 하며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 제35조제1항), 정당한 이유 없이 이 기간을 지나혼인신고를 한 경우에는 그 지연기간에 따른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 구절이 아니었다면 나는 좀 더 미뤘을지도 모르겠다. ㅋㅋㅋㅋ

어쩌다 보니 짝꿍의 여권 유효기간이 다해서 재발급받느라 시간이 좀 더 걸리긴 했다. 

 

갖춰야 할 서류가 제법 있었지만 다 한글이라 문제없어!

서류는 필요한 거 다 준비해서 방문 없이 주포르투갈 대한민국 대사관 이메일로 보냈다. (consulpt@mofa.go.kr)

미리 방문겸 번역 검수를 문의했는데 방문 없이 JPG로 파일 만들어서 보내면 된다고 들었다.

 

구비서류 목록엔 없지만 혼인신고 할 때 서류 3종(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이 필요하다고 해서

새로 발급해서 함께 압축으로 묶어서 보냈다. 

✔️ 구비서류
① 혼인신고서 1부(첨부파일 1번 - 출력 후 작성 또는 대사관 비치)
② 포르투갈 혼인증서 원본 1부(첨부파일 2번 - 재외공관 또는 대사관 보관용)와 사본 1부
③ 포르투갈 혼인증서 번역본 1부(첨부파일 3,4번 - 번역공증 불필요, 번역문 하단에 번역자의 이름 및 연락처, 서명 표기 요망)
④ 혼인당사자의 여권 사본 각 1부(원본 지참)
⑤ 전자적송부신청서 1부(첨부파일 5번 - 동 방식에 의한 신고를 원할 경우에만 작성)

*전자적송부신청이란?
재외공관의 장이 신고(신청)서 및 첨부서류(이하'가족관계등록신고서 등'이라 한다)를 외교부장관을 거쳐 재외국민 가족관계등록사무소의 가족관계등록관에게 전산처리조직을 이용하여 송부하는 것을 말함.

✔️ 유의사항
- 혼인신고서 뒷면의 작성방법을 참조
- 성명 기재란에 외국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성/명 순서로 기재
- 신고서에 국호, 지명 및 인명은 해당 외국의 원지음을 한글로 표기 (예. 포르투갈 이름 "Tiago Matos"는 "티아구 마투스")
- 주소 및 전화번호는 포르투갈내 주소와 전화번호 기재

 

번역은 대사관 예시를 최대한 참고하여 직접 했으며, 발음 표기는 누리집과 표기사이트를 참고했다. 

외래어 표기법-포르투갈어의 표기  (컨트롤+F 눌러 포르투갈 찾기)

현행-외래어-표기법/포르투갈어/       (⟵추천!)

 

 

 

✔️ 내가 개인적으로 헛갈렸던 부분 

1. ç 는 ㅅ발음으로 번역함

ç saraça 사라사, Eça 에사

2. ão 는 누리집에는 '앙'이지만 대사관 예시에 '아웅'이라고 되어 있어서 '아웅'으로 번역함

ão Durão 두랑, Fundão 푼당

3. o는 ‘오’로 적되, 어말이나 -os의 o는 ‘우’로 적는다.

Nobre 노브르, Antonio 안토니우, Melo 멜루, Saramago 사라마구, Passos 파수스, Lagos 라구스

 

 

 


 

① 혼인신고서 1부


③ 포르투갈 혼인증서 번역본 1부(번역공증 불필요, 번역문 하단에 번역자의 이름 및 연락처, 서명 표기 요망)


⑤ 전자적송부신청서 1부

 

https://overseas.mofa.go.kr/pt-ko/brd/m_9316/view.do?seq=1228202&page=1 

 

혼인신고 안내 상세보기|가족관계등록 주포르투갈 대한민국 대사관

1. 안내 1. 포르투갈대사관을 통해서는 '포르투갈 혼인증명서'를 통한 증서등본에 의한 혼인신고만 가능합니다. 2. 프랑스에서 혼인신고를 하여 프랑스 혼인증명서만 소지한 경우, 포르투갈 대사

overseas.mofa.go.kr

 


그리고 현재...! 나는 대한민국에서도 기혼자다.

 

 

국제결혼이 아니었다면 좀 더 단출했을 내 혼인관계증명서.

와 화려하다 ㅋㅋㅋㅋㅋ 

다시 한번 셀프축하하면서,

혹시 국제결혼을 하는 분이 이 글을 읽었다면... 화이팅! 

국제 어쩌고는 무엇하나 쉽지 않지만

한국에서의 혼인신고만큼은 쉬웠습니다... 화이팅!!